[뉴스] 화장품업계,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


□ 대한화장품협회(회장 서경배)와 로레알코리아, 아모레퍼시픽, 애경산업, LG생활건강(가나다순)은 2021년 01월 27일(수) 화장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‘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’를 선언했다고 밝혔다. 이번 선언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.

□ ‘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’에 참여하는 기업은 Beautiful us, Beautiful earth 슬로건을 토대로 4대 중점목표 ▲‘재활용 어려운 제품 100% 제거(RECYCLE), ▲석유기반 플라스틱 사용 30% 감소(REDUCE), ▲리필 활성화(REUSE), ▲판매한 용기의 자체회수(REVERSE COLLECT) 달성을 위해 10대 액션플랜(첨부파일 참고)을 실행한다.

□ 이니셔티브에 함께하는 서울YWCA,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, 자원순환사회연대(가나다순)는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화장품업계의 이니셔티브 선언을 응원한다고 했으며, 향후 이니셔티브 성과관리, 방향성 논의 등 이니셔티브 시행과정에 적극 참여해 화장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언과 성과 모니터링을 실시해나갈 계획이다.

□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는 이번 선언을 시작으로 이니셔티브 성과관리, 시행방안 논의를 위해 화장품업계, 시민단체, 정부,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이해관계자 협의체를 구성·운영하고 매년 수행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.

□ 대한화장품협회 서경배 회장은 “이번 선언은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 절감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업계의 고민이 결집되는 계기가 될 것”이라며, “대한화장품협회는 앞으로 더 많은 화장품 기업이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원순환에 대한 노력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독려할 예정이다”라고 말했다.

□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기업(가나다순)과 함께하는 시민환경단체(가나다순)의 소감은 아래와 같다.

◾ (크리스티앙 마르코스 로레알코리아 대표이사)

로레알은 글로벌 뷰티 업계의 리더로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2030 지속가능경영 목표인 ‘미래를 위한 로레알’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. 같은 맥락에서 국내 화장품 업계와 뜻을 모아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.

로레알은 자원이 한정적인 지구의 한계를 존중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에 관한 당사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입니다.

◾ (안세홍 아모레퍼시픽 대표이사)

아모레퍼시픽은 2030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참여하겠습니다. 특히 불필요한 플라스틱의 소비를 줄이고 재활용과 재사용이 쉽도록 하는 Less Plastic 전략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.

◾ (임재영 애경산업 대표이사)

애경산업은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. 애경산업은 플라스틱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속가능한 패키지와 환경을 배려하는 제품을 개발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.

◾ (차석용 LG생활건강 대표이사)

LG생활건강은 의미있는 '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'에 적극 동참하여 포장재를 줄이고 지속가능한 순환경제가 되도록 ZERO 플라스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◾ (이유림 서울YWCA 회장)

화장품업계의 자원순환경제 실현 노력을 응원합니다. 기후위기 대응은 기업과 정부, 시민이 함께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. 자원순환이 가능한 생산, 소비와 사용에서의 변화를 모색하며 서울YWCA도 함께 협력하겠습니다.

◾ (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)

화장품 업계의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을 응원합니다.

화장품 용기 세계 최고 자원순환 기업으로 도약하기를 기원합니다.

◾ (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)

화장품을 생산할 때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다 쓴 용기는 수거해서 신제품 생산으로 순환경제를 실천하는 화장품업계를 응원합니다.

화장품업계 자원순환 실천과 노력에 자원순환사회연대도 함께 협력하겠습니다.


* 이니셔티브 내용 *

□ 4대중점목표, 10대 액션플랜

4대 중점목표 : Recycle(재활용어려운제품 제거), Reduce(석유기반 플라스틱 30%감소)

Reuse(리필 활성화), ReverseCollect(판매용기 자체회수)


10대 액션플랜

Recycle: 1 단일소재 or 소재단순화, 2 투명 or 흰색, 3 재활용 용이구조로 개선

Reduce: 4 재생원료사용, 5 바이오원료 사용, 6 용기 중량 감량화

Reuse: 7 리필제품확대, 8 리필전용매장 도입

ReverseCollect: 9 자사제품역회수, 10 공동수거캠페인 실시


□ 이해관계자 협의체 운영

* 화장품 업계, 정부, 시민사회단체, 유관기관


□ 연간 행사 개최

매년 이니셔티브 관련 행사 개최 - 성과관리 목표


□ 연간 보고서 발간 등.


첨부 파일과 링크 참고 부탁 드립니다.


#화장품 #포장재 #플라스틱 #이니셔티브 #지속가능 #순환경제 #이니셔티브2030 #로레알 #아모레퍼시픽 #애경산업 #LG생활건강

(대한화장품협회 보도자료)화장품업계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 선언(최종)
.pdf
Download PDF • 919KB

https://kcia.or.kr/home/edu/edu_01.php?type=view&no=13569